Home / Headline / (67) 제23회 평창 동계 올림픽

(67) 제23회 평창 동계 올림픽

(67) 제23회 평창 동계 올림픽

S. Macho CHO

rok-hid @ inbox . ru

1901년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빅토르 발크(Viktor Gustaf Balck)장군이 최초로 겨울 스포츠 종목을 모아 노르딕 경기(Nordic Games)를 시작했고 그 후 1926년까지 4년마다 경기가 이어진 게 계기다. 그는 사실 쿠베르탱(Pierre de Coubertin)과 같이 국제 올림픽 위원회(International Olympic Committee)를 창시한 위원 중 한 명이었다.

초창기에 피겨 스케이팅 등 동계 스포츠 종목을 하계 올림픽 게임에 포함하려 노력도 많이 했다. 결국, 우여곡절을 거쳐 1916년 베를린 하계 올림픽 대회 때 아이스하키, 피겨 스케이팅 등을 경기 종목에 포함됐으나, 세계 1차대전이 터지며 대회는 취소된다. 4년 후 벨기에 안트워프에서 아이스하키, 피겨 스케이팅 경기 등이 제7회 하계 올림픽 대회에 포함돼 열렸다.

1924년 프랑스 하계 올림픽 대회 때 몽블랑의 샤모니(Chamonix)에서 ‘국제 동계 스포츠 주간’이란 이름으로 별도의 동계 스포츠 경기를 열었다. 16개국에서 온 250여 명의 동계 스포츠 선수가 16개 종목에 참가해 동계 스포츠 강국인 핀란드와 노르웨이 선수가 18개 메달을 휩쓸었다. 이듬해 IOC는 동계 올림픽 대회를 결정해 샤모니 대회를 최초 동계 올림픽으로 명명했고, 그때까지 1차 세계대전을 일으킨 독일은 참가를 거부당했다.

공식 명칭 “동계 올림픽 대회(Olympic Winter Games)”는 눈과 얼음 위에서 겨루는 스포츠 경기다. 4년마다 열리며 최초 5개 종목은 봅슬레이, 컬링, 아이스 하키, 노르딕 스키, 그리고 스케이팅이었다. 그러나, 1940년과 1944년 대회는 2차 세계대전으로 중단됐다. 4년 후 재개된 대회는 1992년까지 하계와 동계 대회를 같이 개최했지만, IOC는 4년마다 동계와 하계가 교대로 개최하는 것을 결정한다. 동계 대회는 알파인 스키, 루지, 쇼트 스피드 스케이팅, 자유형 스키, 스켈레톤, 스노보드 등 다양하게 발전해 갔다. 그러면서도, 봅슬레이와 컬링이 포함되기는 시일이 걸렸다.

현재까지, 미국, 프랑스, 오스트리아, 캐나다, 일본, 이태리, 노르웨이, 스위스 등이 대회를 2~4번씩 개최했다. 2011년 7월 6일 남아프리카 공화국 더반에서 열린 123차 IOC 총회에서 대한민국 강원도 평창을 올림픽 개최지로 결정했다. 그 결과, 2018년 2월 9일부터 2월 25일까지 강원도 평창에서 제23회 동계 올림픽 대회가 열린다.

대회 슬로건은 ‘하나된 열정(Passion. Connected.)’이다. ‘Passion’은 올림픽의 정신과 한국의 정을 의미하며 ‘Connected’는 평창의 새로운 시작과 세계의 조화를 표현한다.

이번 평창 동계 올림픽 대회는 15개 종목에 102개 세부종목이 열린다. 15개 종목은 알파인 스키, 바이애슬론, 크로스컨트리 스키, 자유형 스키, 노르딕 복합, 스키점프, 스노보드 등 설상 7개, 쇼트트랙스피드스케이팅, 스피드스케이팅, 피겨 스케이팅, 컬링, 아이스하키와 봅슬레이, 루지, 스켈레톤 슬라이딩 3개 등 빙상 5개 종목이다.

아시아에서는 일본 나가노에서 개최된 1998년 동계 올림픽 이후 20년 만에 3번째 개최다. 또 나가노에 이어서 역대 두 번째로 가장 낮은 위도에서 열리는 동계올림픽이다. 대한민국에서는 1988년 하계 올림픽 개최 이후 30년 만에 대한민국에서 두 번째이자 최초로 개최되는 동계 올림픽이다.

올 1월 9일 판문점에서 열린 남북 고위급 회담에서 북한의 2018년 동계 올림픽 참가가 결정됐다. 북한은 2014년 인천 아시안 게임 이후 4년 만에 대한민국에서 개최된 국제 스포츠 대회에 참가한다. 우리나라와 북한은 2007년 동계 아시안 게임 이후 개막식에서 11년 만에 한반도기를 들고 동시에 입장할 예정이다. 또한, 여자 아이스하키의 경우 남북 단일팀을 구성하여 참가할 것이다.

패럴림픽(Paralympics)도 열린다. 패럴림픽은 신체•감각 장애가 있는 운동선수들이 경쟁하는 국제 스포츠 대회다. 최초 대회는 1976년 2월 22일부터 8일간 스웨덴 오른스퀼드빅에서 16개국에서 온 53명의 장애인 선수들이 겨뤘다. 그 후, 1988년 서울 올림픽 대회부터 국제 패럴림픽 위원회(IPC) 주관으로 4년마다 올림픽 개최 도시에서 올림픽 폐막 후에 열린다.

원래는 척주 상해자들의 경기로 Paraplegic(하반신 마비)과 Olympic(올림픽)을 합성해 만든 명칭이었다. 그러나, 다른 장애인들도 대회에 참가하면서 현재는 ‘나란히’ 뜻인 그리스어 ‘Para’를 사용하여 올림픽과 나란히 개최됨을 의미한다. 평창 동계 패럴림픽 대회는 2018년 3월 9일부터 18일까지 10일간 개최된다.

평창 동계 올림픽은 하늘과 땅이 맞닿은 평창에서 벌어지는 눈과 얼음, 동계스포츠 선수와 지구촌 사람들의 어울림. 즉, 모두에게 열려있는 세상을 의미한다고 한다. 자원봉사자는 요건과 면접심사, 외국어 테스트, 두 차례의 기본교육 등 1년여의 긴 여정을 모두 이수해 선발됐다. 78%가 여성, 89%가 20대인 약 1만5천여 명이 길게는 3주간 봉사할 예정이다.

나이지리아,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에리트레아, 에콰도르, 코소보 6개국이 처음으로 평창 동계 올림픽에 참가할 예정이다. 도핑 스캔들로 러시아는 독립 선수단 ‘러시아 출신 올림픽 선수단’ 명의로만 출전할 수 있다.

이번 평창 동계 올림픽 대회에 총 95여 개국 6,500여 명의 선수 및 임원이 참가해 15개 종목에 102개 세부 종목이 우열을 겨뤄 대한민국은 7개 종목에서 선수단 130여 명이 참가한다. 이번 평창 올림픽에서 우리나라는 총 20개의 메달을 획득하여 종합 4위를 목표로 한다고 한다.

한때 최순실이 사익을 취하는 수단으로 관련됐다는 소식에 찬밥 신세로 전락할뻔한 평창 동계 올림픽을 촛불 시민이 만든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며 남과 북이 손을 잡고 한반도기를 흔들며 입장하고, 단일팀까지 구성해 성공적으로 개최하는 평화의 잔치로 만들었다.

청와대는 김영삼 전 대통령의 부인 손명순 여사,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부인 이희호 여사, 노무현 전 대통령의 부인 권양숙 여사에게도 평창동계올림픽 개막식 초청장을 전달하며, ‘정치적 상황 때문에 못 오게 해서야 되겠느냐´며 이명박도 공식 초청했단다.

[기사 저작권자 : 뉴스프로, 기사 전문 혹은 일부를 인용하실 때에는 출처를 반드시 밝혀 주십시오.]

 

소셜 댓글
뉴스프로 후원하기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x

Check Also

NYT, 88이 격차의 시작이었지만 평창은 통합의 시작되길

NYT, 88이 격차의 시작이었지만 평창은 통합의 시작되길  – 88올림픽 이후 남한, 정치 경제 문화면에서 급속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