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Headline / 나비 토론토, 제 5 차 세계 일본군 ’위안부’ 기림일 행사

나비 토론토, 제 5 차 세계 일본군 ’위안부’ 기림일 행사

나비토론토, 제 5 차 세계 일본군 ’위안부’ 기림일맞이 추모 행사
– 한일 정부간 일본군 ‘위안부’ 합의의 부당함 선언 예정
– 여성에 대한 전시 성폭력 근절을 위한 각종 이벤트 열릴 예정

편집부

나비 토론토는 올해 제 5 차 세계 일본군 ’위안부’ 기림일을 맞아 토론토 한인회, 알파 에듀케이션, 희망 21과 공동으로 나비펀드 모금, 위안부 할머니 추모행사 등 다채로운 이벤트를 진행한다. 세계 일본군 ’위안부’ 기림일은 1991 년 8 월 14 일 고 김학순 할머니가 최초 공개증언을 통해 일본군 ’위안부’ 피해를 고발한 날을 기억하고 그 용기와 투쟁을 기리기 위한 날이다.

2012 년부터 시작되어 올해로 다섯 번째를 맞는 위안부 기림일을 기념해, 한국 및 세계 각지에서 2015 년 12 월 28 일 이루어진 한일 정부간 일본군 ‘위안부’ 합의의 부당함을 다시 한 번 선언하고 이 문제의 정의로운 해결을 요구하는 활동이 펼쳐지며, 토론토에서도 위안부 할머니들의 정신을 기리고 여성에 대한 전시 성폭력 근절을 위한 행사들이 열릴 예정이다.

8 월 12 일 토요일에는 노스욕 멜라스트먼 광장에서 열리는 Peace Fest 에서 나비펀드 기금 마련을 위한 여러 이벤트가 진행된다. 나비펀드는 위안부 피해자이신 김복동 할머니와 길원옥 할머니가 일본정부로부터 법적 배상을 받으면 그 돈을 전액 전세계의 전시 성폭력 피해여성들을 돕기 위해 기부하겠다는 뜻에 따라 만들어진 기금이다.

오후 3 시부터 9 시까지 이어지는 이 행사에서 나비펀드 홍보 및 기금 마련을 위한 악세사리 판매, 1 억인 서명운동 등의 행사들이 진행되며, 수익금은 전액 나비기금으로 기부될 예정이다. 나비펀드 모금행사에 이어, 8 월 14 일 월요일에는 토론토 한인회관에서 일본군 ’위안부’ 기림일 추모행사가 이어진다. 토론토 한인회관에는 한국 외 해외지역에서는 3 번째로 2015 년에 세워진 평화의 소녀상이 위치하고 있다.

이번 위안부 기림일을 맞아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돌아가신 위안부 할머니들을 추모하고 헌화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며, 이어서 대강당에서 위안부 기림일에 대한 프레젠테이션과 함께 여러 문화공연 등 역사의 모순과 진실을 밝히고자 했던 할머니들의 용기와 정신을 기리는 의미있는 순서가 진행된다.

추모행사와 나비펀드 이벤트에는 위안부 문제에 관심있는 사람들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자세한 문의는 이메일(nabi.toronto@gmail.com) 으로 하면 된다. 행사를 주최하는 나비 토론토(https://www.facebook.com/NabiToronto)는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들이 시작하신 나비펀드의 정신을 이어받아 2016 년도에 설립되었으며, 나비펀드 모금활동과 위안부 기림일 행사를 비롯해 일본군’위안부’ 문제해결 및 전세계 전시성폭행 피해여성들의 인권과 전쟁없는 세계평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나비 토론토의 행사에 관한 소식을 받아보거나 위안부 할머니들을 위한 활동에 동참하고 싶은 분들은 nabi.toronto@gmail.com 로 회원 가입을 문의하면 된다.

제 5 차 세계 ’일본군’ 위안부 기림일 행사

○1 나비펀드 홍보 및 모금 @ Peace Fest

– 일시 : 2017 년 8 월 12 일 (토) 오후 3-9 시

– 장소 : 노스욕 멜라스트먼 광장 (5100 Yonge Street, Toronto)

– 내용 : 나비펀드 홍보 및 모금, 팔찌/뱃지/책갈피 등 악세사리 판매, 1 억인 서명운동

– 수익금 전액은 나비기금으로 기부

○2 세계 ’일본군’위안부 기림일 맞이 추모행사

– 일시 : 2017 년 8 월 14 일 (월) 오후 7 시

– 장소 : 토론토 한인회관 (1133 Leslie Street, Toronto)

– 내용 : 위안부 할머님 추모 및 묵념, 헌화, 성명서 발표, 위안부 기림일의 의미 설명, 문화공연

공동 주최: 나비 토론토, 토론토 한인회, 알파 에듀케이션, 희망 21
문 의: nabi.toronto@gmail.com

사진 제공: 나비토론토

[기사 저작권자 : 뉴스프로, 기사 전문 및 일부를 인용하실 때에는 출처를 반드시 밝혀 주십시오.]

소셜 댓글
뉴스프로 후원하기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