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Headline / “고마워요 특검, 부탁해요 박근혜 구속, 힘내세요 헌재, 부탁해요 박근혜 탄핵”

“고마워요 특검, 부탁해요 박근혜 구속, 힘내세요 헌재, 부탁해요 박근혜 탄핵”

“고마워요 특검, 부탁해요 박근혜 구속, 힘내세요 헌재, 부탁해요 박근혜 탄핵”
– 전세계 곳곳에서 ‘박근혜퇴진과 민주주의 회복’을 염원하는 집회와 세월호 집회 열려

편집부

2월 18일, 토요일 오후 전세계 곳곳에서 ‘박근혜퇴진과 민주주의 회복’을 염원하는 집회 및 세월호 집회가 있었다. 전날인17일에는 하와이에서 촛불집회가 있었고, 18일에는 미국 워싱턴, 뉴욕, 노쓰캐롤라이나, 로스앤젤레스, 미시간,북가주, 일본 나고야, 오사카, 독일 베를린, 영국 런던, 아일랜드 더블린, 캐나다 밴쿠버, 빅토리아, 호주 멜번에서 촛불집회가, 19일에는 뉴욕 맨해튼에서 세월호 집회가 있었다. 다음 주말에도 미국 노쓰캐롤라이나, 시카고, 애틀란타, 필라델피아,  독일 뮌헨 등에서 정기집회가 열릴 계획이다.

독일 베를린행동의 세월호 정기 집회 (베를린 행동)

꾸준히 촛불집회와 세월호집회를 열어 온 재외동포들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구속소식에 환호성을 질렀으며, 집회에는 “특검 연장, 박근혜 즉각 탄핵”, “헌재는 박근혜 탄핵을 속히 인용하라!” , “국회는 특검 연장을 위해 “특검법”을 개정하라!” , “국정 농단의 주범 박근혜를 구속 수사하라!” , “세월호 선체조사 및 보존 특별법 통과 및 조사기구를 구성하라!” 등의 손피켓과 구호가 등장했다.

재외동포들은 세월호 참사 후속 대책으로 생존 수영을 초등학교 교육에 의무화하면서 K스포츠 재단으로 예산을 편성하며 돈벌이 수단으로 삼으려 했다는 소식에 분노했으며, 특검 연장과 헌재의 탄핵인용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18일, 독일 베를린 브란덴부르크 문 앞에서는 “고마워요 특검, 부탁해요 박근혜 구속, 힘내세요 헌재, 부탁해요 박근혜 탄핵” 피켓과 “국회! 세월호 관련 법안 2월 내 통과 요구한다!” 구호가 등장했다.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린 박근혜퇴진 5차 집회 참가자들은 “박근혜퇴진”,”특검연장” 구호는 물론 ‘농민가’와 ‘어둠은 빛을 이길수 없다’ 노래에 맞춰 율동을 하였으며, 현실비판의 목소리를 높혔다.

미국 로스앤젤레스 동포들의 5차 박근혜 퇴진 집회 (사진: John Yu), ‘농민가’와 ‘어둠은 빛을 이길수 없다’ 맞춰 율동을 하거나 자유발언 중인 참가자들

미시간에서는 박근혜 탄핵과 세월호 진상규명을 외쳤으며, 4월에 있을 세월호참사 3주기 준비토론을 하였다.

 미시간에서 열린 세월호 및 박근혜 퇴진 집회(미시간 세사모)

북가주 ‘제 7차 박근혜 탄핵및 세월호 인양 촉구 시위’에 참가한 한 참석자는 “박근혜 탄핵! 특검을 연장하라! 자유 발언을 통해 나오신 분들이 다 같은 마음임을 다시 한번 재 확인 하는 기회를 가졌다.”고 페이스북 후기에서 밝혔다. 시위 후, ‘북가주 공감’회원들은 세월호 팔찌와 뱃지, 노란리본을 미주 각지역으로 보내는 작업을 했다.

워싱턴과 북가주에서 열린 집회 (4.16해외연대)

18일과 19일, 미국 뉴욕 뉴저지 동포들은 세월호 정기집회를 열고 “우리가 원하는 것은? 진실과 정의” “박대통령 내려가라(President Park, Out Out Out)”를 외쳤다. 뉴욕 맨해튼 집회에는 “구속” 떡도 등장했다.

뉴욕에서 열린 세월호 정기집회 (뉴욕뉴저지 세사모)

같은 날, 비가 내리며 추웠던 밴쿠버에서도 세월호 정기집회가 있었다. 밴쿠버 동포들은 “안전한 대한민국, 상식이 통하는 대한민국, 누구나 공정한 기회가 주어지는대한민국, 그 시작은 진실이 인양되는 그 날 부터이길 바라며 오늘도 비를 맞으며 길에 섰다”고 밝혔다. 아일랜드 더블린에서도 세월호피켓팅과 노란리본 나눔을 하면서 박근혜퇴진촉구 피켓도 함께 들었다.

비내리는 밴쿠버에서 열린 세월호 정기집회 (세기밴)

호주 멜번에서는 “특검연장, 이재용을 구속하라!”는 구호를 외쳤다. 멜번촛불 페이스북 페이지에는 “아직 우리에겐 “특검연장”등으로 정경유착의 뿌리를 뽑고 “비리재벌, 박근혜 구속”이라는 중차대한 과제가 남아 있습니다. 함께 참여하고 실천하여 민주 시민의 의지를 보여야 할 때입니다. 함께 합시다!”라는 집회독려 글이 올라와 있다.

재외동포들은 세월호 참사의 진상규명과 관련자 처벌이 이루어질 때까지, 특검연장과 박근혜탄핵이 이루어질 때까지 광장에 모일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뉴스프로, 기사 전문 혹은 부분을 인용하실 때에는 반드시 출처를 밝혀 주십시오.]

전체 댓글
뉴스프로 후원하기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