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Headline / 열네번째 이야기: 해물 검보(Seafood Gumbo)와 샤싸뉘 몽트라셰(Chassagne Montrachet)

열네번째 이야기: 해물 검보(Seafood Gumbo)와 샤싸뉘 몽트라셰(Chassagne Montrachet)

열네번째 이야기: 해물 검보(Seafood Gumbo)와 샤싸뉘 몽트라셰(Chassagne Montrachet)

 

image

 

루이지애나 지방의 전통 요리인 검보를 소개합니다. 특히 새우와 게살을 많이 넣은 해물 검보를 만들어봅니다. 굴을 좋아하시면 넣으실 수 있습니다. 국물이 걸죽하고 고추가루를 넣어 약간 매콤한 검보는 밥과 함께 먹으면 우리 입맛에 제법 잘 맞아요. 8인분 식재료입니다.

1/2 파운드 베이컨, 잘게 썰어서
3/4컵 밀가루
샐러리 대 2개, 잘게 썰어서
녹색 피망 1개, 잘게 썰어서
중간 크기 양파 1개, 잘게 썰어서
다진 마늘 2큰술
2 Qt 치킨 브로스
캔 토마토 14 oz, 1캔
1 파운드 frozen okra
월계수잎 1개
고추가루 1큰술
1/2컵 파슬리 잎, 잘게 잘라서
1/2컵 파, 잘게 잘라서
1과 1/2 파운드 새우, 껍질을 벗기고 갈라서 손질
1/2 파운드 게살

중불로 달구어진 후라이팬에 베이컨을 굽습니다. 구워진 베이컨을 담아내 잘게 자릅니다. 베이컨을 구운 기름에 올리브 오일을 조금 넣어 기름이 3/4컵 가량이 되게 합니다. 여기에 밀가루를 넣어 나무 주걱으로 저으며 중불에 살짝 브라운색이 될 때까지(피넛 버터보다 약간 진한 색이 나올 때까지) 익힙니다. 이 반죽을 roux라고 부르며 흔히 약간 탁한 소스를 만들 때 이 방법을 쓰죠.

여기에 샐러리, 양파, 피망, 마늘 다진 것을 넣어 뒤적이며 약 15분 정도 익힙니다. 이것을 이제 좀 큰 사이즈의 냄비로 옮겨 담아요. 다음에 여기에 닭국물을 부어줍니다. 그리고 토마토 다진 것과 frozen okra(남부의 전통적인 야채인데 언 채로 사용합니다), 월계수잎, 고춧가루, 소금을 넣고 30분 가량 약불에 익혀요.

야채가 충분히 익으면 여기에 새우와 파, 파슬리를 넣고 5분 가량 익힙니다. 그런 다음 게살과 베이컨을 넣고 1-2분 더 익힌 후 월계수잎은 버리고 소금간을 적당히 합니다. 검보는 밥에 얹어 상에 냅니다. 전 현미밥을 준비했습니다.

image

다음은 와인 페어링입니다. 이번엔 프랑스 화이트 와인 샤싸뉘 몽트라셰 (Chassagne Montrachet)을 준비했습니다. 이건 마침 제가 선물로 받은 와인으로 잘 어울릴 것 같아 함께 페어했습니다. 다소 비싸긴 하지만, 맛이 좋은 것으로 상당히 잘 알려진 와인이죠. 프랑스 꼬떼 도르(Cote d’Or) 남쪽 꼬떼 드 본느(Cote de Beaune)에서 생산되는 이 와인은 미네랄 향이 강한 이 지역 테루아(terroir)가 제대로 베어서 강한 인상을 남기면서도 부드럽게 목을 감싸주는 맛이 있습니다. 과일향과 은은하고 스모키한 오크향이 곁든 와인으로 다소 강한 맛의 검보와 잘 어울렸습니다. 가격은 50달러 대.

소셜 댓글
뉴스프로 후원하기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