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Headline / WSJ의 사진 4장, 세월호, 전쟁연습, 쌀 침공, 가자학살

WSJ의 사진 4장, 세월호, 전쟁연습, 쌀 침공, 가자학살

WSJ의 사진 4장, 세월호, 전쟁연습, 쌀 침공, 가자학살
-월스트리트 18일 오늘의 사진 4장에 나타난 오늘의 한국

이하로 기자

월스트리트저널이 18일 오늘의 사진 한국 부분에 올려놓은 사진 4장이 눈길을 끌고 있다. ‘Picture Korea: Helicopter Crash and Rice Protest-사진으로 본 한국: 헬리콥터 추락과 쌀 시위’라는 제목의 이 사진 4장은 세월호 구조 작업 후 추락한 소방헬기와 세월호 정국으로 드러나지 않은 한국에서 일어나고 있는 심각한 사실들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18일 월스트리트 사진 4장은 세월호 외에 한반도 전쟁 위기와 쌀주권 참탈, 학살로 정리할 수 있다. 이 사진 4장이 주는 의미는 바로 경고가 아닐까 싶다.

열악한 환경 속에서도 묵묵히 구조작업에 나선 소방헬기의 추락 사고는 바로 세월호 진상 규명이 정부와 여당의 비협조를 넘어선 세월호 유가족에 대한 공격으로 세월호 참사가 주는 교훈과 시대정신의 추락 위기를 보여주는 듯하다.

또 하나의 사진은 21일부터 제주 남방해역에서 수색·구조훈련(SAREX:Search and Rescue Exercise)라는 이름으로 실시되고 있는 한미일 연합 해상훈련에 반대하는 시위 사진이다. 이 해상훈련을 위해 미국은 핵항모이자 전술 타격단을 이끌고 있는 조지 워싱턴 호를 파견했고 일본도 이지즈함을 비롯한 함대를 파견했다.  반전단체와 시민단체들은 수색 구조훈련에 핵항모와 핵전술 타격단이 왜 필요하느냐는 의문을 던지며 이 훈련이 한반도에서의 핵전쟁, 즉 북한 점령 시나리오를 가지고 실시되는 북침 핵 타격훈련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이번 훈련이 일본이 헌법해석을 통해 집단자위권 행사를 표명하고 나선 후 첫 군사력 파견이라는 점에 주목되고 있다.  120년 전처럼 일본은 집단자위권 행사의 첫 대상을 한반도로 잡은 것이어서 일본의 집단자위권 행사, 즉 군사력을 행사할 대상이 어디인가를 명확하게 보여주고 있다.  이 사진은 학생들이 일본의 집단자위권 행사와 한미일 합동훈련을 반대하는 시위 사진이다.

세 번째 사진은 바로 한국 농촌을 황폐하게 만들 쌀시장 개방을 반대하는 농민들의 시위 사진이다. ‘농자천하지대본(農者天下之大本)’이라는 말이 옛말이 되었다고 하지만 쌀은 단순한 쌀만이 아닌 우리 민족의 상징과도 같은 것이다.  쌀의 참탈은 바로 민족 근본의 참탈에 다름 아니다.  농가의 멸절뿐만이 아닌 우리 민족의 자존심이 참탈 당하는 것이다. 이제 민족의 자존과 근본마저 내어주는 이 정권, 과연 어느 나라 정권인지 묻고 싶다.

4번째 사진은 전 세계적인 분노를 일으키고 있는 이스라엘의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에 대한 학살에 항의하는 팔레스타인들과 한국 활동가들의 서울 이스라엘 대사관 앞의 시위 사진이다. 과연 인간의 잔인함과 사악함이 어디까지인가라는 의문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이스라엘의 가자학살은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 반 유대인 정서를 확산시키고 있다.  가자에서 학살당한 5백여 명의 사망자 중에는 30% 가까이가 어린아이들로 드러나고 있어 충격을 주고 있다.  나치의 학살을 겪은 이스라엘이 나치와 똑같은 학살을 자행하는 것에 많은 사람들이 더욱 큰 분노를 느끼고 있다.  과연 탐욕과 적폐, 무능과 독선으로 학살당한 세월호 학살과 가자 학살이 다른 점은 무엇인지 생각하게 한다.

월스트리트저널의 사진 4장.

오늘 한국을 상징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하는 사진이다.

 

다음은 뉴스프로가 번역한 월스트리트저널 사진기사 전문이다.

번역 감수: elisabeth

기사 바로가기 ☞ http://on.wsj.com/1kMT0yK

Picture Korea: Helicopter Crash and Rice Protest

사진으로 본 한국: 헬리콥터 추락과 쌀 시위

WSJ Helicopter Crash and Rice Protest featured image

WSJ 1

Students protest against Japan’s collective self-defense plan and the joint military exercise in Seoul. A trilateral search and rescue exercise among U.S., South Korea, and Japan is scheduled in the sea south of Jeju Island for two days starting on July 21.

학생들이 일본의 집단적 자위권 행사 계획과 서울에서 있을 합동군사훈련에 반대하여 시위를 하고있다. 한미일 수색구조훈련은 제주도 남쪽 해상에서 7월 21일부터 이틀간으로 예정되어있다.

WSJ 2

Rice is spread on the ground as South Korean farmers and protestors scuffle with police during a rally against the goverment’s decision to open the country’s rice market with tariffication, outside the government complex in Seoul on July 18, 2014. South Korean announced that it would scrap rice import caps from next year, but said high tariffs would be imposed to prevent a damaging surge in imports that would hurt local farmers.

2014년 7월 18일, 정부가 쌀시장을 관세화해 개방하겠다는 결정에 반대하여 서울 정부청사 밖에서 열린 집회 중에 한국 농민들과 시위자들이 경찰과 몸싸움을 벌이는 가운데 쌀이 바닥에 흩어져있다. 한국은 내년부터 쌀 수입 한도를 없애지만 수입 급증으로 인한 현지 농민들의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고율의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발표하였다.

WSJ 3

Palestinians and South Korean activists march during a rally against the Israeli military operations in the West Bank in front of the Israeli Embassy in Seoul. Ahn Young-joon/Associated Press

이스라엘의 웨스트 뱅크에서의 군사행동에 반대하는 집회에서 팔레스타인과 한국 활동가들이 서울에 위치한 이스라엘 대사관 앞에서 행진하고 있다.

WSJ 4

Firefighters inspect the wreckage of a helicopter that crashed into a residential area, killing five firefighters on board, in Gwangju, South Jeolla Province, South Korea. Yonhap News/European Pressphoto Agency

소방관들이 한국 전라도 광주지역의 주택가로 추락하여 탑승중이던 5명의 소방관이 사망한 헬기의 잔해를 조사하고 있다.

[번역저작권자: 뉴스프로, 번역 기사전문 혹은 일부를 인용하실 때에는 반드시 출처를 밝혀주십시오.]
소셜 댓글
뉴스프로 후원하기

One comment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x

Check Also

한반도 평화법안(H.R.3446) 공동지지 선언

한반도 평화법안(H.R.3446) 공동지지 선언 -메릴랜드 존 사베인스 하원의원/미주리 코리 부쉬 같은 날 공동지지 편집부 존 ...